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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정리

고객 만족과 지속적 배포

by 파랭이가 룰루랄라 2023. 11. 5.

Our highest priority is to satisfy the customer through early and continuous delivery of valuable software.
- principles behind the agile manifesto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짧은 기간, 지속적으로 배포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최우선순위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해석에 따라 IT회사에서 원하는 역량으로 해설될 수 있는데요.

  1. 짧은 기간, 지속적 배포 -> 직관적이고 간편한 CI/CD 환경 구축
  2. 고객 만족 -> 사용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짧은 기간, 지속적 배포

특히, 짧은 기간, 지속적 배포는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애자일 방법론 중에 스크럼을 사용하는 조직은 주기적으로 배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만약 회사의 코드가 MSA로 분리되어 있다면 매 주기(1~4주)마다 배포해야 할 5개 이상이 될 수 있고, 각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배포 순서, 배포 단계가 정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본인이 이런 프로젝트의 배포를 맡게 된다면 심적으로 부담을 안 가질 수 없습니다.

(자칫 잘못하여 순서가 잘못된다면 처음부터 배포를 시작해야할 수도 시스템 안정성이 깨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짧은 기간의 주기를 가지고 제품을 유지보수 하고 싶은 조직일수록 짧은 기간, 지속적 배포를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개발자를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 만족

두번째 역량을 봐도 고객 만족은 회사의 제 1목표로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만족하지 않은 제품? 서비스? 는 무엇을 위해 존재할 수 있는지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도 고객의 불만족으로 이어진다면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한 것이 맞는가?라는 의문을 던지게 됩니다.

 

모든 제품은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구현됩니다. 아무리 행정적인, 개발적인 문제가 있더라도 많은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면 해당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최대한 고려되어야합니다.

마무리

애자일 소프트웨어의 12가지 원칙 중 제1원칙은 단 한 문장으로 서비스 운영(개발), 제품 기획/설계 관점에서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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